[중국 포워더] 운동기구/헬스기구/피트니스기구 수입요건(KC인증, HS CODE 등) 확인하세요!!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중국수입포워더 이부장입니다~해운물류관련 뉴스를 보니 지난해 컨테이너선 60% 이상이연착이 되었다고합니다ㅠ작년에 중국에서 계속 제품을 수입해왔던 분들은잘 알고계시겠지만,중국의 탄소배출규제, 석탄부족등을 이유로생산일정이 차질을 빚은것도 모자라요 근래에는 신종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으로중국 중앙정부에서 전국적으로 봉쇄령을 내리면서항만이 제대로 돌아가지를못해중국의 춘절연휴이전에 한번 더 물류가 크게 정체되었는데요2021년 하반기에 이런 사태가 발생한것은사실 중국의 내부문제만은 아니었답니다전 세계가 물류대란으로 인한 터미널 병목현상의 여파로컨테이너선들이 정시운항을 하지 못하고있는 상황이며특히 미국과 유럽등지의 항만에서인력부족이 심해짐이 주된 원인중 하나였습니다미국 항만의 하역 인력부족과 선사들의 추가 고용비용부담,그리고 미국전역의 트럭기사가 부족한상황이라하역을기다리는 컨테이너와 중국수입포워더 선박이 점점 증가하게되고돌아와야할 컨테이너들이 여러 국가로 회수가되질않으면서(순환X)물류비는 전 세계적으로 상승하고,그렇게 올라간 물류비가 그대로 물가에 반영되어소비자들이 가장 이 현실을 크게 체감하고있답니다여러 매체와 전문가들도 올해 2022년도중국의 기나긴 춘절연휴의 여파와미국 이주노동자들의 퇴직 등의 원인으로비슷한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예정이라고 보고있습니다스마트스토어로 중국제품을 도매사입하여 판매하시는셀러들도 마찬가지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있습니다국내 온라인쇼핑몰의 가격경쟁은 여전히 치열해서내려갈 기미가 보이질않는데,해운비는 자꾸만 상승하고응당 받아야할 마진조차도 포기해가며 판매하고있는 실정이구요ㅠ차라리 이런사태가 발생하기전에미리 재고라도 많이쌓아뒀으면 더할나위 없겠지만사람 일을 누가 예측하기쉽나요허허그렇다하더라도 지금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대해서왜 그런지를 이해하고,중국수입무역 실무와 중국수입포워더 물류에대해서각자의 업체들이 얽혀있는 사슬고리만 파악하고있어도앞으로 다가올 국제정세와 물류위기에 좀 더 현명하고남들보단 빠르게 대처할수있지 않을까 하는마음에서화주,선사,포워더, 그리고 수입대행의 역할에대해서간단명료하게 설명을 해드리려합니다^^화주와 물류사의 관계그리고 업무가 돌아가는 시스템화주라는건 중국어로표기하면 货主입니다재화 화 / 주인 주 를 써서화물의 주인을 뜻하는데요즉,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하는 여러분입니다.무역 실무에서는 바이어Buyer라고 부른답니다통상적인 무역업무에서 화주와 무역회사, 물류사의 관계는아래와같습니다수출자Shipper → 수출포워더Forwarder → 선사Carrier → 수입포워더Forwarder → 화주Consignee국내거래였다면 그냥 판매자-택배물류사-고객(소비자or소매업자등)이렇게 중간에 택배사만끼는 단순한 구조이지만우리가 이해하려는것은 무역업무이기 때문에중국제품수입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알리바바업체 or 중국의 공장이 수출자가 중국수입포워더 되는것이구요,한개 이상의 물건을 다른국가로 보내는 국제물류에는거의 대부분이 배로 가는 해운을 이용하고있습니다선사, 포워더를 우리는 모두 물류사라고그냥 통합하여 칭하는 경향이있는데요,사실 이 둘은 같아보이지만 전혀 다른 역할을하고있습니다선사는 직접 배를 운행하여 화물을 물리적으로 이동시켜주는그런 운송자의 역할입니다하지만 선사라고해서 꼭 배를 소유한것만은 아닙니다여러 척의 배를 소유한 선사들도있지만,실질적인 선박주인으로부터 배를 용선하여서(빌려서)사용하기도 합니다포워더는 반면에 배를 소유하거나 빌려서 운송해주는 사람이아닌주선인의 역할을 하는 물류사입니다.포워더는 특정 선사와 일정주기로 운송계약을맺고수출자나 화주들을 상대로 영업을 진행합니다물건을 보내고 받아야하는 수출자와 화주는그렇게 포워더와 접촉을하게되고포워더가 계약을맺은 선사를 통해서 중국수입포워더 물건을 운송하게되는거죠~그래서 주선업자라고 부르고있습니다!(여행사에서 비행기표예약, 호텔방예약해주듯이 말이죠)하지만 포워더에 수출포워더와 수입포워더가 나뉘어있는 이유는포워더의 업무범위가 선사보다 훨씬 넓기 때문입니다.선사는 PORT TO PORT를 베이스로하여 업무를 진행(항구에서 항구로)포워더는 DOOR TO DOOR 서비스가 가능한 물류업체입니다(수출자공장에서 수입자창고로)즉, 수출자 공장에서 물건을가져와수입자의 주소지까지 넘겨준다는것은수출/수입통관 업무까지도 대행을 해준다는 말과 같습니다어떤 포워더는 한국과 중국 모두에 법인이있어서한 개의 기업이 수출지와 수입지 모두에서 물류를 컨트롤하는가 하면비교적 규모가작은 포워더들은 두개 이상 국가에 회사를세우기가 어려워,수출자나 화주로부터 운송을 의뢰받은 포워더는상대국 현지에서 업무를 처리해줄수있는 파트너사를 구하게되는데요이 과정을 중국수입포워더 노미(Nomination)라고 부릅니다만약 중국의 공장이 수출통관업무를 진행해줄포워더A 업체에 의뢰했다고 한다면,의뢰를받은 포워더A는 한국의 수입자의 물류와 통관을도와줄포워더B 업체를 찾아서 일거리를 주는것입니다중국수입뿐 아니라 다른 국가의 무역거래도대부분 이런 체계로 이루어진다고 보면됩니다~정리하자면 선사는 각국 항구까지만 물리적운송을 하는 운송업자포워더는 선사와 화주를 이어주는 중개업자라고 이해하면 됩니다!그래서 선사는 운임비를 포워더에게 청구하고,포워더가 수출자/화주에게 운임비를 청구하게되는것입니다포워더의 핸들링수수료+선사운임비 차액등이포워더가 챙기는 프로핏(마진)인거죠~그래서 물류대란과 같은 사태가일어나면1차적으로 가장 먼저 타격을입는곳은 선사이지만그 타격을 보상받기위해 포워더로부터 운임비를 올려서받고포워더 역시 수출자와 화주에게 그대로 운임을 올려받는것입니다제가 처음에 수입자(화주)는중국수입으로 도소매 사업을하는스마트스토어 중국수입포워더 셀러들이라고 하였는데요~요즘에는 해운물류사들과 화주 사이에서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무역대행사들이 존재합니다바로 중국수입대행 업체 입니다최소 컨테이너단위로 수입을진행하는규모가 작지 않은 무역상사면인력,비용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있어서 스스로 진행이 가능하지만소규모로 사업체를 이끌어가는온라인쇼핑몰의 소상공인 사업자분들은혼자서 중국업체에 컨택하여 결제와 수입을진행하고물류사와 관세사를 지정해 모든 서류업무와실무를 한다는것은 사실상 불가능에가까우며가능하다해도 돈낭비, 시간낭비입니다현실적인 진입장벽에 가로막혀 수입에 어려움을겪는많은 수입 도소매상들을 위해처음 시장조사부터 결제/구매/검품/배송/통관A~Z 까지의 모든 절차를 도맡아 해주는전문가들이 바로 수입대행 에이전트입니다이들은 중국현지에 창고/인력/계좌 등수입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갖추고있고포워더,관세사와 긴밀하게 협력하고있구요한국에도 본사가 있어서실제 화주에게 빠르고 중국수입포워더 정확한 CS를 해줄수있는높은 신뢰도를 갖고있습니다물론 그렇지않은 업체들도많습니다중국에만 회사가 설립되어있고한국에는 아무도없거나, 반대로한국에만 회사가있고 중국에서는다른 협력무역업체를 이용한다던지 하는구조적으로 안전하지 못한 곳은 피해야합니다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할때는제품의 색상이나 사이즈와같은 옵션이 맞게왔는지,수량은 제대로 보내주었는지,오는 도중에 파손된건없는지중국 현지서 검품을 한번 해보아야하구요MADE IN CHINA 원산지표기를한국에 보내기전에 반드시 먼저 해야는데요,중국공장이나 도매업체에 비용을 따로 주면이런 작업들을 대신 해주기도하지만,상대는 다름아닌 중국이잖아요?ㅎㅎ믿을수없습니다안전과 편리성, 그리고 무역실무라는 높은 진입장벽을극복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수입대행을 이용하고있습니다마무리를지으며,오늘의 글 내용이 국내도매사입 판매를 하시는사업자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글을 읽다가 잘모르겠거나도움이 중국수입포워더 필요하시면 말씀주세요감사합니다^^
- 이전글nfl중계 경쟁사인 통해 PC 부분 수도 통해 협업 클 25.05.11
- 다음글nfl중계 직장 규범 전체 쉬워진 만큼 보고서 집필팀 25.05.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